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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A

Copper Clad Aluminium Bimetal 수평연속 주조방식의 구리 피복 알루미늄 버스바

  • 용해된 동액을 진공 복합로에 진입시켜 동 파이프를 형성 후 용해된 알루미늄액을 동 파이프로 진입
  • 용융된 동파이프 표면 내벽의 알루미늄과 동이 고온에서 상호 융해 되면서 표면(Interface) 융합을 형성
  • 표면 융합을 형성한 구리와 알루미늄이 화학 반응을 통해 새로운 화합물로 형성되며 원자간의 새로운 결합(야금 결합)이 완성되고 이로 인해 표면(Interface) 반응이 실현 됨
  • 두가지 금속액이 복합 금형 통과 2차 3차 정확한 냉각을 거쳐 안정된 결정 구역 형성후(이 구역은 금속액으로 채워진 밀폐 구역으로서 기체 진입 불가 상태임) 이동 프로세서를 거쳐 응고된 Bar(Sheared Billet)가 인출이 되면 동 알루미늄 Billet가 완성됨

구리 피복 알루미늄 버스바의 장점

  • 구리 버스바 대체 소재로 20% 이상의 원가 절감 효과
  • 구리버스바 대비 50% 경량화로 작업서성 용이
  • 경량화로 인한 운반비 감소 가능하여 물류 비용의 절감

수평연속주조방식의 버스바 결합면 분석

[결합 계면 원자간 결합 상태 metallographic 사진]

SEM 및 EDS 계면 분석 결과

Interface 결합 계면 스캔 사진
IMC (Intermetallic Compound/금속간 화합물) 관리 20~30㎛ (GBT 표준: 30㎛ 이하)
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전자 현미경으로 200,000배 확대 가능,각종 유형의 전자속의 스캔 혹은 bombardment으로 샘플을 Electronic Imaging해서 확대 관찰하는 측정 장비
EDS(Energy Dispersive Spectrometer)
일종의 에너지 spectrum를 분석하는 probe로서 일반적으로 전자 현미경에 장착하여 부동한 물질에서 발사되는 전자빔(The electron beam)의 특징을 분석하여 화학 원소 분별과 함량을 측정하는 장비

기술적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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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BAR 저항(Ω.㎟/m) 도전율(I.A.C.S/%) 인장 강도(Mpa) 전류 밀도(g/㎤) CU&AL 결합 강도(Mpa)
CCA 0.01298~0.02523 70~81 ≥110 3.94/4.25/4.56 ≥50
CU 0.012741 100 ≥250 8.89
AL1070 0.027808 62 ≥75 2.7
AL6101 0.028976~0.031347 55~59.5 ≥85 2.7

구리 체적비에 따른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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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층 체적비(%) 인장강도(Mpa) 연신율(%) 밀도(g/㎤) 계면결합강도(Mpa) 저항(Ω.㎟/m) 체적도전율(≥% IACS)
20 ≥110 ≥25 3.94 ≥40 0.0255 67.6
25 ≥115 ≥30 4.25 ≥40 0.02498 69
30 ≥120 ≥35 4.56 ≥40 0.02424 71.1

※ 열처리후 상태임

동알루미늄버스바 허용 전류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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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께/mm 폭/mm 동체적비20% 동체적비25% 동체적비30%
AC AC AC
3 15 193 198 203
25 292 300 308
20 241 247 254
30 333 342 351
40 420 431 443
50 497 510 524
415219225231
20283291299
25342351360
30391402413
40500514528
50588604620
60689708727
70780801823
80864887911
100106010891119
515258265272
20325334343
25387397408
30443455467
40568583599
50669687706
60785806828
70898922947
80100610341062
100123612691304
615277284292
20357367377
25429441453
30490503517
40618635652
50746766787
60871894918
70100010271054
75107111001126
80110411341164
100134413801417
120156316051648
150176018071856
815332341350
20430442454
25511525539
30587603619
40728748768
50874898922
60101810461074
70116111921224
75124412741306
80129713321368
100156416061649
120181218611911
150207021262183
1015401412423
20493506520
25577593609
30663681700
40831853877
5099410211048
60115311841216
70130913451381
75140314381471
80145814971537
100173817851833
120201320682124
150228323452408
1215448460472
20550565581
25656673691
30743763784
40918943968
50109511251155
60126713011336
70144114801520
75154315821623
80159416381682
100189319441996
120219322522313
125226523352407
150271827842846
1550133213581375
60158916241657
80208421232159
90235023892434
100261526802755
120301830933175
150329033923497
  • 환경온도25℃,온도상승50K,AC주파수60Hz,샘플 수직 테스트 허용 전류임
  • 수평 테스트 시,폭≤60mm일시 표중 데이타에 *0.95;폭>60mm일 시*0.92할것

주 사용 용도

자동차

주 사용 규격

폭 15 ~ 50 mm

적용분야

  • 자동차 Battery 팩 도전용 버스바
  • 배터리 팩의 무게 경량화로 에너지 및 원가 절감
  • 동 버스바 보다 20% 이상의 원가 절감과 50%의 무게를 절감 할 수 있음